알고보면 확실히 다른 Q30S와 QX30의 미묘한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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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다른 성격의
QX30 SUV & Q30S

QX30 (위) & GLA (아래)

주로 후륜 구동 차량을 만들어 오던 인피니티는 메르세데스-벤츠 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벤츠의 전륜 MFA 플랫폼을 사용한 QX30과 Q30을 만들었다. 두 차종은 벤츠 A 시리즈의 250 라인과 동일한 파워트레인, 섀시 등을 사용하고 고성능 크로스오버와 SUV로 성격을 나눴다.

QX30 (위) & Q30S (아래)

현재 QX30은 벤츠의 SUV인 GLA와 경쟁하고 있고, Q30S는 해치백인 A 클래스와 GLA의 중간 위치에 포지셔닝하고 있다. 두 차량의 외관과 실내는 마치 다른 그림 찾기를 하는듯한 느낌을 줄 만큼 비슷한데, 자세히 살펴보면 보이는 두 차량의 디테일한 차이점을 직접 비교해봤다.


같은 듯 다른 Q30S와 QX30의
미묘한 차이점 알아보기
1. 외관
터프한 QX30 & 섹시한 Q30S

QX30 (위) & Q30S (아래)

차량의 외관은 전면부터 후면까지 같은 듯 조금씩 다르다. 성능이 좋은 LED 헤드램프는 똑같지만 그 아래부터는 차량의 성격에 맞게 차별화를 주었다. Q30S는 스포츠 성능에 알맞은 대형 공기 흡입구를 적용했고 QX30은 오프로드 주행에 어울리는 스키드 플레이트를 범퍼 하단에 장착했다.

QX30 (위) & Q30S (아래)

차량의 측면은 QX30과 Q30S의 가장 큰 차이점을 보여준다. Q30S의 휠에는 두 가지 디자인의 19인치 휠을 적용했고 QX30에는 그보다 작은 18인치 휠을 적용했다. 또한 Q30S에는 날카로운 디자인의 사이드 스커트를, QX30에는 오프로드 성향의 무광 사이드 스커트를 적용해 차별화를 줬다.

QX30 (위) & Q30S (아래)

두 차량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차량의 전고 높이에서 나타난다. 기존 Q30S는 타이어와 휀더 사이에 큰 틈이 없을 정도로 서스펜션이 낮게 설정되어 있는 반면, QX30은 오프로드에 알맞게 차고를 기존 대비 40mm 올렸다. Q30S의 전고는 일반 해치백 수준인 1,475mm, QX30은 소형 SUV 수준인 1,515mm의 전고를 가지고 있다.

QX30 (위) & Q30S (아래)

후면의 디자인은 두 차량의 가장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초승달에서 영감을 얻은 측면의 C필러는 후면의 스포일러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두 차량의 차이점은 하단의 범퍼에 있다. Q30S는 대형 머플러와 바람을 퍼트리는 디퓨저를 가지고 있고 QX30은 디퓨저를 제외한 듀얼 머플러를 채택했다.


2. 실내
같지만 다른 디테일의 실내

QX30 (위) & Q30S (아래)

실내에는 큰 차이가 없다. 전반적인 센터페시아의 디자인과 기능은 모두 같아서, 사실 두 차량이 어떤 모델인지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다. 가장 먼저 보이는 차이점은 두 차량의 스티어링 휠이다. Q30S는 스포티한 성향을 강조하기 위해 스티어링의 아래 부분을 D컷으로 깎았고 QX30은 원형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다.

QX30 (위) & Q30S (아래)

두 차량은 차량의 성능에 맞춰 시트도 다르게 만들었다. Q30S는 스포티한 주행을 위해 헤드레스트 일체형의 스포츠 버킷 시트를 시트를 적용했고, QX30에는 장시간 부드럽게 앉아 주행이 가능한 헤드레스트 분리형의 천연 가죽 시트를 적용했다. 또한 Q30S는 알루미늄 페달을 장착했고, QX30은 일반 페달을 장착하고 있다.

 

QX30과 Q30S에는 알칸타라와 가죽 재질의 인테리어 선택이 가능하다. Q30S에는 고급차와 슈퍼카의 인테리어에 많이 사용되는 알칸타라가 재질이 적용되어 실크처럼 부드러운 인테리어를 제공하고 QX30에는 고급스러운 가죽 인테리어가 적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완전히 다른 구동방식
4WD의 QX30와 2WD의 Q30S

두 차량의 파워트레인 구성은 동일하다.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조합해 달리기 실력부터 효율까지 모든 것을 만족시킨다. 벤츠의 250 라인에 들어가는 2.0리터 엔진은 최고 출력 211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두 차량은 각자 다른 구동방식을 가지고 있다. Q30S는 전륜구동을 하고 있고 QX30은 인피니티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시스템을 사용해 모든 네 바퀴를 굴린다. 인피니티 인텔리전트 사륜 구동 시스템은 노면과 주행 상황에 따라 구동력을 최대 50%까지 리어 액슬로 보내서 안정적인 접지력을 제공한다. 서스펜션은 Q30S 가 스포츠 서스펜션, QX30이 일반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구동 방식으로 인해 QX30의 연비는 10.4km/l로 Q30(11.1km/l)보다 소폭 낮다.


4. 편의 및 안전 사양
풍부한 QX30과 Q30S 사양들
QX30과 Q30S의 안전 및 편의 사양에는 큰 차이가 없다. 두 차량은 모두 동일한 편의 및 안전사양을 갖추고 있다. 오디오는 보스 (Bose)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했고 주차 시 차량의 주위를 보여주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엠비언트 라이트 등을 적용했다.
두 차량에 기본 적용되는 보스의 프리미엄 오디오는 10개의 스피커에서 저음부터 고음까지 깨끗하고 웅장한 소리를 뽑아내는 스피커로 유명하다. 두 차량은 스페어타이어가 위치한 자리에 별도의 오디오 우퍼를 장착하고 있어서 저음에서의 울림이 좋다.

두 차량은 프리미엄 급의 안전장비도 부족하지 않게 기본 적용하고 있다. LED 헤드램프와 같이 연동되는 인텔리전트 하이빔 어시스트는 밤길에 타 차량에 피해를 주지 않으며 길을 밝혀주고, 전방 비상 브레이크 (FEB)는 앞 차량과의 사고를 제동을 통해 막아준다.

QX30과 Q30S에는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 (LDW)과 전방 충돌을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주는 경고 시스템 (FCW)도 기본 장착되어 있다. 추가로 선행 차량과의 거리를 자동으로 늘려주는 인텔리전트 크루즈 컨트롤도 옵션으로 만나볼 수 있어 고속도로에서 반자율 주행에 가까운 도움도 받을 수 있다.

 

두 차량에는 공통적인 편의 및 안전 사양이 적용되어 있다. 한 가지 차이점을 보이는 것은 차량의 타이어다. Q30S는 타이어에 구멍이 생겨도 주행이 가능한 런플렛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고 QX30에는 일반 타이어가 장착되어있다.


5. 가격
약 450만 원의 가격 차이

프리미엄 급의 사양들을 갖추고도 QX30과 Q30S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책정했다. Q30S의 가격은 ■프리미엄 3,820만 원, ■프리미엄 시티 블랙 4,060만 원, ■익스클루시브 4,310만 원, ■익스클루시브 시티 블랙 4,360만 원이다.

QX30의 가격은 ■AWD 에센셜 (Essential)이 4,360만 원, ■프로 어시스트 (Proassist)가 4,810만 원이다. Q30S와 QX30의 차량은 ‘가성비’가 높은 차량이다. Q30S와 QX30의 차량 가격 차이는 최대 약 450만 원 (Q30S 익스클루시브 시티 블랙, QX30 프로 어시스트 기준)정도가 발생한다.

QX30은 C-세그먼트 중 높은 가성비와 성능이 돋보이는 모델이다. 두 차량의 제로백은 모두 7초 미만으로 SUV와 크로스오버의 장점을 가지고도 펀 드라이빙 (Fun Driving)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QX30의 국내 출시 일정은 12월 6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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