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가치관 프로젝트 ‘함께 쓰는 우리 이야기 – 팀 가치관으로 하나 되기’

0

KCC 가치관 프로젝트

함께 쓰는 우리 이야기 – 팀 가치관으로 하나 되기’

KCC 가족사는 지난 5월 28일 KCC오토그룹 염창동 본사에서 KCC 가족사 가치관 내재화 교육인 ‘KCC 가치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가치관 프로젝트는 회사 창립 50주년인 2017년 하반기부터 시작되어 KCC 가족사의 핵심가치인 H.A.P.P.Y(Human(인재), Accompany(고객), Passion(도전), Promise(신뢰), Yield(실용))의 의미를 임직원들이 다시금 이해하고 5가지 가치를 업무 수행 과정에서 실천하기 위한 내재화 및 생활화를 말한다.

작년에 이어 금번 교육에도 외부 초빙강사 안상희 교수가 강의를 맡았다. 작년 진행한 가치관 교육에서는 업무 수행 과정에서 개인이 실제 실천했던 가치 사례를 토대로 의견을 나누며 교육을 진행했다면 금번 교육에서는 팀의 리더와 팀원이 한마음으로 일하는 이유와 목적, 현재 팀의 일하는 방식을 함께 돌아보며 공통의 가치관을 공유하여 더욱 협력적이고 건설적인 팀 가치관을 확립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금번 교육 주제는 ‘함께 쓰는 우리 이야기 – 팀 가치관으로 하나 되기’로 교육 전 패들렛(padlet)을 이용해 각자가 소속된 팀에 관한 다양한 사전 설문을 통해 팀원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받았다. 본 교육에서 설문에서 취합된 내용을 서로 공유하며 핵심가치를 토대로 팀 미션을 발굴하고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행동은 무엇인지에 대해 의견을 도출해 나아갔다.

지속적인 가치관 교육은 내부적으로는 직원들이 회사의 비전과 핵심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업무와 행동에 반영하여 직원 간의 협력과 신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때로는 어떠한 갈등이 발생했을 때 가치 기반의 의사결정을 통해 일관성 있는 자세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외부적으로는 공통의 가치관을 공유하는 가치 지향적인 회사로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효과를 보여준다.

가치관 교육 진행 후에는 본인 파트에서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 가치관 교육이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일상적인 업무와 의사결정 과정에 통합되어야 한다. 또한 회사의 리더나 사내 강사들이 가치관을 실천하고 모범을 보이며, 직원들에게 전파하며 가치관 교육이 조직 문화의 일환으로 자리잡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가치관 교육은 회사와 직원들의 발전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직원들이 회사의 가치와 기준을 이해하고 실천할 때, 회사는 더 건강하고 협력적인 조직 문화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