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혼다, 혼다의 기술 H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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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는 묵묵히 갈 길을 고수한다. HR-V 또한 그런 차다.
난리법석보다는 서두르지 않는 맛. 그 맛이 녹진하다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SUV 바람은 끝이 비교적 명확하다고 여겨졌다. 세단을 비롯한 일반 승용차 대비 환경적인 문제에서 약점이 적지 않은 탓이다. 그때까지만 해도 SUV라고 함은 크고, 힘세며, 남성미를 내세운 오프로더가 전부 였으니까. 하지만 기술의 발전은 눈부시다. 승용차 프레임에 기반한 SUV로의 전환이 재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실용성에 합리성까지 잡은 SUV가 주류가 된 것.

크로스오버가 중심이다. 본래 음악에서 재즈와 록, 팝 등 여러 스타일의 음악을 혼합한 연주형식을 뜻하는 ‘크로스오버’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융합’이다. 즉 사물의 특성이 하나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성질을 품고 있다는 의미다. SUV의 실용성과 높은 시야가 주는 운전의 편리함을 원하면서도 세단의 정숙성과 편안함을 바라는 소비 패턴이 크로스오버에 녹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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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HR-V의 시작은 본격적인 SUV 붐이 시작되기 전인 1990년대 말. 일상생활에서의 편리함, 작고 가벼운 차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여기에 운전의 즐거움을 겸비한 ‘J-무버’(Mover)의 하나로 HR-V가 등장했다. 이름의 의미 속에 자리한 ‘하이-라이더’(Hi-Rider) 개념 역시 혁신적이면서도 수준 높은 이동수단을 원하는 혼다의 의지가 담겨있다. 때문에 혼다는 HR-V 출시 초기에 SUV로 부르지 않고, ‘제트 필 하이-라이더’라는 용어를 썼다. 그만큼 특별하다는 뜻. 현재 일본에서는 그 명맥을 ‘베젤’이 잇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여전히 HR-V(Hi-rider Revolutionary Vehicle)다.

아스팔트도 좋지만, 이런 지형에도 잘 어울리는 HR-V

아스팔트도 좋지만, 이런 지형에도 잘 어울리는 HR-V

개발 키워드는 세 가지로 ‘안심&안전’, ‘존재감’, ‘활용성’. 이 컨셉트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부위는 외관 디자인. 최근 일본 메이커가 내놓는 차마다 괴상하거나 난해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HR-V는 현재 주류라고 할 수 있는 유럽형 디자인에 적절하게 올라탄 분위기다. 시빅R이 보여준 모던하고, 자신감 넘친 디자인이 HR-V에도 이식된 것. 됐다. 쿠페의 날렵함을 버무린 외관은 그
야말로 앞서가는 형태다. 당차고 다부진 모습, 보이는 그대로다.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혼다 로고가 선명하다. 엠블럼을 크게 넣는 것은 자부심이자 정체성의 표현. 라디에이터 그릴은 크고 기하학적이며, 로고를 꿰뚫는 수평 크롬바는 안정적이다. 옆모습은 ‘SUV+쿠페’라는 이 차의 컨셉트가 확실하다. 든든한 하체와 쿠페를 연상케 하는 유려한 상체가 만났다. 뒷문 손잡이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창문 모서리에 녹였다. 뒷모습은 선이 굵다.

실내는 전형적인 일본차다. 기본에 충실하다. HR-V는 센터페시아의 일부를 광택 마감해 단점을 상쇄하고 있다. 센터콘솔의 컵홀더가 깊고, 넉넉하다.

차를 탈 때 꼭 대용량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들고 타야 하는 사람이라면 반길만한 부분. 게다가 작은컵은 공간을 작게, 큰컵은 깊게 사용할 수 있도록 형태 변화가 자유롭다. 센터콘솔 아래에는 간단한 수납과 HDMI, USB, 파워 아웃렛단자 등을 배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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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V는 혼다의 소형차 피트에 기반을 둔 차. 그래서 피트에 적용한 센터탱크 레이아웃도 그대로 담았다. 센터탱크 레이아웃은, 보통은 뒷좌석 아래에 놓는 연료탱크를 앞좌석 아래로 이동시킨 것으로, 혼다의 특허기술 중 하나. 이 때문에 소형차임에도 중형세단 수준의 공간을 확보하고, 여기에 최적화된 등받이 각도를 통해 장거리운행에도 전혀 피로하지 않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뒷
좌석 착좌면을 들어올릴 수 있게끔 만들어 화분, 유모차 등 키가 큰 짐을 싣기에 좋다. 마법 같은 기능이어서 이름도 매직시트.

1.8리터 가솔린엔진은 소리마저 아름답다. ‘기술의 혼다’답게 엔진기술력은 의심할 필요가 없다. 논농사에 필수인 양수기나 모터보트의 엔진으로 더 유명한 회사가 아니던가. 자동차용 엔진기술 이름은 이름마저 어여쁘다. ‘어스 드림 테크놀로지’(Earth Dream Technology). 요즘 같은 때는 더더욱 지구를 생각하자. 6천500rpm에서 최고출력 143마력을 발휘하는 엔진은 밸런스가 좋다. 힘의 분배가 적재적소에 이뤄진다. CVT와의 연계는 마치 다이내믹 듀오다. 속도를 높여 가는 일에 있어 일반 자동변속기와 큰 차이가 없다. 답답하지도 않다. 탄탄한 주행성능과 CVT의 특권인 부드러움을 제대로 녹여냈다.

소형 SUV 홍수다. 하지만, 가솔린엔진 SUV는 가뭄. 그 시장을 묵묵히 지켜온 CR-V는 동생의 등장이 반갑기만 하다. 소비자들은 선택의 자유로움에 비명을 질러도 좋을 때다. HR-V는 가장 훌륭한 선택지 중 하나다. 베스트셀러를 스테디셀러로 만드는 건 혼다의 전매특허 아니던가. 유전자는 충분하다.

글사진 | 기어박스(gearba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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