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미래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서

0

비즈니스 모델 점검 및 혁신 워크숍 스케치

비즈니스 모델 점검 및 혁신 워크숍 스케치 <KCC비즈니스 모델 점검 및 혁신> 이라는 주제로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28일까지 4차에 걸쳐 매 주 각 사 핵심리더 총 40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실시했다. 금번 워크숍은 4차 산업혁명 시 대에 맞는 KCC의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한 후, 기업의 혁신적인 도약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하고 수립해 나가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Module 1] 4차 산업혁명의 본질 및 기하급수 기업으로의 혁신1차 교육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3가지 요소인 융합, 공유 그리고 융합과 공유가 만들어내는 기하급수 기업의 출현 사례에 대하여 소개되었고, 기업 혁신의 필요성을 학습하는 단계로 강의가 진행 되었다.

[Module 2] 3S분석의 이해와 실습 최근 경영환경은 ‘뷰카(VUCA)시대’라는 단어로 표현된다. 이는 변동적이고 복잡하며 불확실하고 모호한 사회환경을 말한다. 2차 워크숍은 이러한 시대에 발맞춰 미래 예측을 위한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하며 ‘3S전략(Sensing, Selecting, Setting)’을 통해 기업의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적 아이디어를 도출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Module 3]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법론 습득 3차 워크숍은 우리 기업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부각 시켜 경쟁력을 높이는 ERRC를 활용한 RBH차별화 전략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조별 토의가 이루어졌다. 조별 토의에서는 비즈니스 패턴 카드를 활용하여 연관산업과 비연관산업의 패턴을 분석하여 KCC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 혁신 아이디어를 구상해 보았다.
✽ERRC Eliminate (제거)/Raise(증대)/Reduce(감소)/Create(창조)
✽ RBH Reverse(역포지셔닝)/Breakaway(일탈포지셔팅)/Hostile(적대포지셔닝) [Module 4] 비즈니스 모델 혁신 실행전략 비즈니스 모델 점검 및 혁신 워크숍의 마지막 단계인 4차 강의에서는 앞서 익힌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새로운 관점 및 전략적 사고를 토대로 앞으로 KCC가 나아가야 할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고 SWOT분석을 통한 핵심 실행 전략을 세웠다. 선정된 비즈니스 혁신 아이디어는 앞으로 KCC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 사업을 구상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대비하는 전략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금번 워크숍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를 대비하고, 경영 혁신과 핵심 전략을 통해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기회가 되었으리라 기대한다.

글·사진|KCC홀딩스 인사구매팀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