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오토모빌] 손가락 대지 않고 가리키만 해도…‘노터치’ 터치스크린 개발

0

요즘 전자기기의 화면들은 대부분 터치스크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런데 주행중 자동차 내비게이션 기기나 냉난방 조절 모니터를 작동하려면 차의 가속이나 흔들림 등으로 정확하게 원하는 항목을 터치하는 데 애를 먹는다. 자칫하다간 전방 주의력이 산만해져 위험을 자초할 수도 있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휴대폰이나 태블릿 화면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오염물질이 가득해 손으로 터치하는 과정에서 바이러스나 세균이 묻을 위험도 있다. 이런 위험과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스크린이 선보였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연구원들과 자동차업체 재규어 랜드로버 연구진은 손대지 않아도 되는 터치스크린을 개발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자동차용으로 개발한 이 ‘노터치 터치스크린’에 쓰인 기술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측 터치’ 기술이다. 이용자가 선택하려는 항목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기만 하면, 인공지능이 제스처 추적 센서 등으로 재빨리 이를 파악해 시행한다.

바이러스 감염 위험 줄이는 데도 유용할 듯 연구진은 주행 시뮬레이터와 도로 주행을 통해 시험한 결과, 화면을 손으로 터치하는 데 필요한 노력과 시간을 50%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그대로 쓸 수 있고 이용자 학습도 필요 없기 때문에 기존에 나온 제스처 인식 기술보다 이점이 많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에 적용할 경우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기기와 식당 주문기, 공항 발권기 등 무인 단말기(키오스크)에 활용하면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도 한몫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파킨슨병 등의 질환으로 손 떨림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출처 – 한겨래( http://www.hani.co.kr/arti/science/technology/955232.html#csidx7f316e161696ddb941f6d70fa16c3fa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