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오토그룹 일학습병행제 파워 인터뷰

0

KCC오토그룹 일학습병행제
“최고의 테크니션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좋은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투자하는 것은 결국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다. KCC오토그룹의 6개 가족사는 모두 ‘일학습병행프로그램’ 인증을 받아 참여 중이다. 이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을 학습 근로자로 채용해 현장에서 장기간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 후 그 역량을 평가해 자격을 인정하는 제도를 뜻한다.

기존까지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은 학교가 주도하는 교과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이 훈련은 아무래도 기업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실무 능력을 배우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다보니 학생들은 이런 훈련 대신 기업의 채용공고에 맞는 스펙을 쌓기 위해 실무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더라도 공인어학성적을 따거나 수상경력을 만드는 일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게 됐다. 이런 비효율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일학습병행제다. KCC오토그룹은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을 선발해 일학습병행제를 실시하고 있다.

work2

지난 7월 31일 KCC오토그룹은 오는 2016년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현장 실습 수료식과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전국 7개 대학 9개 캠퍼스(서일대학교, 폴리텍정수캠퍼스, 대림대학교, 두원공과대학교 안성캠퍼스, 파주캠퍼스, 인하대학교, 영남이공대, 경북도립대학교, 폴리텍제주캠퍼스)의 자동차관련학과 학생 45명과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 자동차과 학생 10명이 그 대상이다.

이들은 여름방학 기간 동안 4주에 걸쳐 오토그룹 가족사에서 운영 중인 20개 서비스센터와 부품사업부에 투입됐다. 2주씩 테크니션, 판금, 도장, 부품, 보증 직무별로 자동차 정비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수행했다.

work1

이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지식과 자동차정비 기술을 익히고 진로 설정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더불어 우수한 성적으로 현장실습을 수료한 학생 44명에게는 취업의 기쁨도 주어졌다. 이들은 취업설명회를 통해 입사 지원한 130명 중 서류전형과 1차 면접을 통해 선발된 후, 현장실습을 거치며 엄정한 평가 기준을 통과한 매우 우수한 학생들이다.

오는 2016년 1월 2일까지는 44명의 학생이 모두, 그룹 내 각 서비스센터에 출근하게 되며 전원 본격적인 일학습병행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현재 KCC모터스, KCC오토, KCC오토모빌의 3개 계열사에서 12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프리미어오토와 프리미어오토모빌은 지난 7월 일학습병행프로그램의 인증을 통과했고 아우토슈타트도 인증을 신청해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그럼, 현장에 투입된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work8

KCC모터스 동대구 서비스팀 김용환 사원

현장실습을 통해 자동차 정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정밀한 부분까지 많은 부분을 배우게 됐습니다. 앞으로의 실습 과정을 통해 고객을 응대하는 법과 더 나은 서비스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지금까지는 글로만 배웠는데 실제로 현장에 투입되어보니 직접 해보지 않는 이상 아무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서비스를 배우게 되어 기쁩니다.

KCC모터스 동대구 서비스팀 노연록 사원

판금부에 투입돼 작업지시가 어떻게 내려오는지부터 발생할 수 있는 실수들까지 기초적인 것을 차근차근 배우고 있습니다. 이제 막 현장에 뛰어들어, 미숙한 막내지만 언젠가는 선배들의 도움 없이 스스로 판금 일을 해내고 싶습니다. 가끔 꾸지람도 듣고 있지만 작업은 물론 사회 생활이 어떤 것이라는 것도 알아가고 있습니다. 무뚝뚝한 것 같지만 작은 일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으시고 저를 믿어주시고 지원해주시는 선임 덕분에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KCC모터스 동대구 서비스팀 신창호 사원

현재 KCC모터스 혼다 동대구 서비스센터의 사원으로서 현장 기술과 서비스에 대해 다양하게 배우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것들을 몸소 현장에서 배우게 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몇 년 후에는 기술자라는 타이틀을 달고 회사에 보탬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KCC오토 강서 서비스팀 이강권 사원

서비스 보증팀에 합류한 이강권입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처음으로 보증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특히 실무에서 뛰면서 배우다 보니 그동안 이론으로만 알던 것들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일과 학습을 병행하니 궁금한 것을 바로바로 잡을 수 있어 훨씬 습득이 빨랐던 것 같습니다. 항상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는 선임 분에게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잘 성장해서 지금보다 더 좋은 모습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KCC오토 강서 서비스팀 박병규 사원

저는 사고차량에 필요한 부품을 관리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부품을 출고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일 시작 전에는 사고 차량에 필요한 건 범퍼 뿐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습을 통해 그 종류가 아주 세분화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론으로만 들었던 것을 직접 보고 만지면서 실전 감각이 점차 향상되는 것 같습니다. 부품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배워두면 저의 업무능력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열심히 하는 ‘낭중지추’ 같은 존재가 되고 싶습니다.

KCC오토 강서 서비스팀 박종석 사원

부품과에서 재고조사부터 관리, 부품 출고, 외부 부품 판매관련 입출고 등까지 배우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업무에 뛰어들고 나니 이제야 회사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한 밑거름이 되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성실하게 일하며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글 | KCC오토그룹 정송환 상무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