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클럽(Code Club)’은 영국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운영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 어린이들이 처해진 환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동일하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선생님과 자원 봉사자들에게 교육 커리큘럼과 운영 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사단법인 코드클럽한국위원회는 지난해 1월부터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교육을 진행하였고 9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2017년 코드클럽한국위원회는 다양한 활동으로 SW교육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컴퓨팅 교육의 보급에 힘썼다. Rasberry Pi BIG BIRTHDAY WEEKEND 참가와 아산나눔재단 Partnership ON 3기 혁신리더 협약, 서울특별시 ‘영메이커 서울 2017’ 행사 참여 및 호주 코드클럽 인터내셔널 어린이 해커톤 문핵(MOONHACK) 참가, 그리고 프랑스에서 열린 Scratch 2017 BDX 공유 세미나참여 등 내실 있는 한 해를 보냈다.
SW교육기부활동과 관련하여서는 전국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10주간 코드클럽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많은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SW 교육 기회가 부족한 청각장애 아동과 경계성 지능 성격장애 아동들에게도 활발한 기부 활동을 벌여 작년 한 해 55명의 아동들이 교육의 기회를 가졌다.
또한 SW 교육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위해 마련한 지역 ‘로컬에듀 SW교육기부활동’을 통해서 153명의 아이들이 코딩교육을 같이 할 수 있었다.
코드클럽은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2018년에도 더욱 활발한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2017년 코드클럽 SW교육기부활동 성과 보고회 및 교육기부대상 시상식
2017년 코드클럽에서 SW교육 교육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성과보고회 및 교육기부대상 발표와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교육봉사자들 사례발표를 통해서 SW교육봉사활동의 실제를 들여다 볼 수 있었고 교육자들의 신념과 미래 IT인재들에 대한 애정을 엿볼 수 있었다. 행사 결과 총 72개의 교육봉사팀 중 10개 팀이 우수상을 수상하고 1개 팀이 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코드클럽SW교육기부대상’을 수상한 교육봉사팀은 상금으로 제주도 ‘꿈쟁이 지역아동센터’에서 2박 3일 코딩교육을 진행했다.
제 15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참여
2018년 제 15회 대한민국 교육 박람회가 지난 1월 코엑스에서 열렸다. 코드클럽 한국위원회는 박람회 프로그램 ‘EDUCON 2018’ 국제 교육 컨퍼런스에 참가하여 2018 교육 트렌드와 미래에 관한 논의를 참가단체들과 함께 했다. 컨퍼런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교육 이야기를 주제로 펼쳐졌으며 코드클럽은 이와 관련하여 발표의 시간을 가졌다.
문핵 MOONHACK
작년 8월 15일 KCC오토타워에서 글로벌 어린이 해커톤 ‘문핵(MOONHACK)’행사가 열렸다. 문핵은 ‘시드니에서 서울, 다카에서 더럼까지’를 모토로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전 세계 어린이들을 위한 해커톤이다. 이번 행사는 달나라로 떠나는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자리였다. 기획과 디자인까지 코딩하여 발표하는 시간으로 참가 어린이들에게 호기심과 성취감을 선사하는 기회가 되었다.